파크골프 용품 고르기 (1)/ 최택만
파크골프용품에 대해서
Park Golf을 시작하는 첫 걸음은 용품의 선택에서 시작됩니다.
자기에게 잘 맞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용품은 어떤것일까요?
1. 클럽을 정하는 방법
소재는 크게 나누어 헤드가 원목과 합판이 있습니다.
- 원목→ 퍼시몬(감나무)을 사용한것으로 고급제품이며 타구감이 매우 좋습니다.
물에는 약하기 때문에 잘 보관하여야 합니다.(400,000원이상)
- 합판→ 합판을 30장이상 압축한 것.(평균적으로 250,000원 정도)
2. 샤프트와 헤드의 각도
샤프트와 헤드의 각도는 방향성과 비거리에 의해 2종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샤프트가 Head의 한가운데 위치→수평 밸런스-방향성을 중요시 하는 클럽
- Club Head의 힐(몸쪽)측에 위치→ 토우밸런스 - 밸런스 해머 효과에 의한 비거리가 많아진다.
3. 무게와 길이
- 무게 : 평균적으로 520그램에서 530그램정도를 사용하며 헤드가 무거운 클럽이 사용하기 쉽습니다.
체력에 자신이 있는여성은 남성이 사용하는 550그램 전후의 클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길이 : 키가 작은사람은 82.5cm 정도, 키가 큰 (160센치 이상) 사람은 85cm 정도.
4. 부드러운 헤드를 선택하십시요
페이스면의 두께는 55 mm~60 mm전후로, 공기 저항이 적어 여성도 편하게 똑바로 칠 수 있는 클럽을 추천합니
다.사이드에 메탈이 붙어 있는 클럽을 추천 하고 있었습니다만,최근에는 클럽 바닥 연구를 거듭해 사이드 메탈이
붙지 않은 클럽도 있기 때문에, 경험자에게 어드바이스를 받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5. 처음 클럽을 사는 사람도 공인클럽을 구입하십시요.
샤프트 또는 바닥면에 공인 마크 (딱따구리모양-국제파크골프협회 마크)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은 비공인 클럽이라도 싸면 괜찮다고 생각을 할 수는 있지만 대회참석을 자주할 것이라면 절대적으로
공인클럽을 추천합니다. 공식대회에서는 비공인 클럽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클럽의 공인 기준
- 중량 600g 이하.
- 길이 86cm 이하.
- 헤드의 재질은 나무재질이며 타구면은 합성수지로 되어 있습니다.
- 로프트(경사)각은 수평인 면에 클럽을 수직으로 세웠을 때의 타구면의 각도는 수평면에 대해서 90번 이하인것.
7. 신발의 선택 방법
신발은 클럽과 다름없이 신중하게 선택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게 되면 허리에 문제가 되며 발에 굳은 살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운동화 또는 스파이크가 있는 골프화 등을 신고 Play 하셔야 합니다.
장화, 뒤축이 있는 구두 등을 신고 Play 해서는 안됩니다.
신발의 크기는두꺼운 양말(스포츠용)을 신고 발가락을 신발 앞까지 넣은 상태에서 그림과 같이 뒤축에 손가락
1개가 들어갈 정도 여유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최택만 편저 삼대의 뉴 스포츠, 파크골프의 매력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