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로르 눈꽃축제 때 만들어진 눈 조형물
경기도 해외연수팀이 방문한 삿포로시와 가나가현 개요
삿포로시
위치 : 일본 열도 북단
면적 : 1,121km2
인구 : 약188만 명
기후 : 연평균 7.8도 (1월 평균 -5.1, 8월 평균 21.7)
일본 홋카이도의 도청 소재지이고 정치, 경제의 중심 도시이며 일본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정령지정도시이다. 많은 공원과 광활한 녹지대를 가지고 있으며, 바둑판 처럼 정비된 거리는 일본의 다른 도시와 구별된다.
1972년 동계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세계적인 관광 도시가 되었다. 매년 2월에 열리는 눈축제는 길가의 넓은 공원에서 눈을 사용해서 세계의 유명한 건물이나 인물상을 만들어 전시하는 축제이고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낙농업이 발달하여 우유제품이 우수하며 아이스크림, 초코렛 등 각종 좋은 유제품을 생산하고 특히홋카이도는 파크골프의 탄생이다.
홋카이도 동부 마쿠베츠 마을에 1986년 최초의 파크골프장(진달래 코스)가 건설되었고 현재 900개의 파크골프장이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가나가와현
위치 : 일본열도의 중앙(도쿄에 인접)
면적 : 2,416만km2
인구 : 891만 명
기후 : 연평균 16.5도 (최고 35,9, 최저 0.5)
가나와현은 수도권에 위치해 일본 경제를 리드해 온 활력있는 지역으로 산과 바다가 있어 풍부한 자연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각 지역마다 각각 특색있는 역사와 전통이 있다.
도쿄 남쪽에 있으며 동쪽은 도쿄 만, 남쪽은 태평양에 면해 있다. 동쪽 해안지방은 게이힌[京濱] 공업지대의 중심지이고 현청 소재지인 요코하마[橫濱]는 도쿄의 외항 구실을 한다.
태평양 연안에는 가마쿠라[鎌倉]·히라쓰카[平塚]·오다와라[小田原] 등의 대중적인 휴양도시가 있다. 내륙지방은 농업지역으로 꽃과 유제품을 생산하여 도쿄 시장에 공급한다.
미우라 반도[三浦半島] 끝에 자리 잡은 미사키 항[三崎港]은 가다랑이와 다랑어 어장의 중심지이다. 1970년대 후반에 산업이 성장하고 근로자들을 위한 주택도시가 들어섬에 따라 인구가 급속도로 불어났다.
최택만 전 서울신문 논설고문, 교수신문 주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