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는 20~30분 동안 천천히 하자
당신은 매일 아침 식사를 합니까?. 아침 식사는 몸을 움직이기 위해서 필요불가결한 것입니다. 식사로 섭취한 영양소 가운데 당질(糖質)은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로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입니디
특히 뇌의 활동을 위해서는 많은 당질이 필요하게 됩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낮에 뇌의 활동을 돕는 에너지의 보급이 되지 않고 결국 뇌 활동이 어렵게 됩니다.
뇌의 에너지 부족이 매일 일어나면 뇌기능이 서서히 쇠퇴하여 인지증(認知症)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아침은 꼭 들어야 합니다. 그럼 한끼 식사에 어는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침 식사와 점심 식사 시간이 10분도 안 되는 사람이 많다. 의학적으로는 1회의 식사에 20~30분 걸리도록 추천하고 있다. 그 이유는 뇌에 있는 만복(滿腹)충추에 "배가 부르다"는 신호가 도달하기까지는 약 20분이 걸립니다.
그보다 빠르게 식사를 끝내면 필요 이상으로 과식을 하여 결국 비만을 초래합니다. 인간에 있어 식사는 생명 유지에 불가피한 행동이고 마음을 풍족하게 하는 행동이다.
또한 숟가락은 큰 것보다 작은 것을 쓰면 밥을 빨리 먹는 것을 막을 수 있습이다. 천천히 식사를 하는 것은 비만을 막고 위 등 소화기관(器官)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아침 식사와 저녁 식사는 가볍게 하고, 특히 밤늦게 식사를 해서는 안된다. 야간에 식사하는 것은 비만의 최대의 원인이 됩니다. 야식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시간이 짦아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하면 자연히 체중이 컨트롤 됩이다. 가능한 한 밤 9시 이후, 그것이 어렵다면 11시 이후는 음식을 입에 대지 않는 것이 이상(理想)적입이다.
|
아보 도오루 니가타 대학 교수 저 "장수의 비법" 최택만 번역